드라마 삼국 27화

 충격과 공포의 관도대전 그 첫 번째. 원소는 출진을 앞두고 스스로의 피를 담은 술을 마셔 하늘에 기원한다. 원소의 사망 원인은 바로 이때 생긴 파상풍의 재발. 세 잔을 마시는 것은 문화에서 기인한건가?

 전풍의 출진 반대 상소를 집어 던져버리는 원소
 
 조조가 타 군주들 보다 뛰어난 점 중의 하나는 직언에 귀를 귀울일 줄 안다는 점이다. 물론 귀를 귀울이기'만' 할 때도 많고 하북 평정 후 위왕 즉위까지, 그리고 그 이후엔 직언을 멀리하긴 한다. 원소는 그런 면이 많이 부족한 편인데, 드라마 내에선 자기 망상이 좀 심한편에 속하기도 한다. 그러나 당시 최강의 군벌임은 분명했던 모양.

 이 드라마에서 관도대전이 충격과 공포인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오리지널 에피소드(라 생각됨)로, 결투 전 원소와의 담화이다. 조조는 원소의 자를 친근하게 부르며 강화를 맺고자 온갖 비위를 다 맞춰준다. 자신은 연주만을 가지겠다고 하며 자신의 영지 일부를 넘기겠다고 한다. 원소가 조조를 믿지 않자 담보로 내놓은 것이 있었으니,

 바로 황제다. 진짜 나쁜놈이다… 하고 이 대목에서 생각했다. 그래도 원소가 믿지 않으며 허창을 내 줄 것을 요구하자 조조는 난색을 표한다. 물론 조조의 이러한 일련의 아첨은 당연히 거짓(바보같이 본인은 믿고 있었음)이다. 초반의 불리함을 극복하고자 시간을 끌어 후방을 급습하려던 작전이다. 그런데 드라마 내에서 이 대목은 한번쯤 봐 둘 필요가 있다. 조조 역 배우분의 표정 연기와 장광 성우의 열연의 절정을 볼 수 있다. 온갖 알랑방귀를 뀌어 가며 원소의 비위를 맞추다가 '이쯤'이면 됐겠다 싶자 표정이 갑자기 얄미워지며 호칭도 형님에서 원소로 다시 바뀐다. 소름이 쫙 돋는 연기다.
 
 그런데 더빙판 보신분께 질문. 허유가 태양이 움직이는 장면을 볼 때 뭔가 편집되지 않았나요?

   조조는 여러 가지 의미에서 캐스팅이 참 잘 된 것 같다. 물론 중국 배우 현황에 대해선 전혀 아는 바가 없지만.

 조조의 시간끌기 작전은 두 가지를 계산한 것인데, 후방 급습과 바로 이 태양권역광을 이용하여 방어진을 흐트러 놓는 것이다. 앞서 말한 '이쯤'이란 바로 태양이 원소 진영 반대로 간 이때를 가리킨다. 전투 전 조조는 조인을 첨병으로 하여 진을 친 방향을 물었었는데 바로 이 작전을 위해서였던 모양이다. 전투가 시작되다 대량의 화살을 쏘았고 태양 빛으로 인해 앞을 가누지 못한 원소군은 속절없이 첫 공세에 당하고 말았다.

 원소의 전차부대가 다가오자 조조는 보병으로 방패진을 구축하여 방어한다. 방패가 흔들리지 않게끔 군사들의 사기를 고무시키기 위하여 스스로 고수(鼓手)가 되어 북을 친다. 전차들은 무너지고 결국 난전사태가 발생하지만 조조군의 일부가 후방을 급습하여(아직 실행전) 진영을 동요시키고 흐트러놓은 뒤 초반 공세를 잡은 점을 감안하면 한 발 앞서가는셈.
 
 다음화 역시 충격과 공포의 관도대전 그 두 번째.



덧글

  • 이탈리아 종마 2012/05/30 00:52 # 답글

    성격으로만 따지면 귀 귀울일 줄 아는 조조는 유방스럽고, 은근히 독선적인 원소는 항우스럽더라고요.

    물론 전술적 면에서는 짜맞추기가 어렵지만...
  • 조훈 2012/05/30 01:07 #

    아니 왜 갑자기 수호지가 생각이 안나지;;
  • 잠꾸러기 2012/05/30 01:07 # 답글

    여기서 조승상의 연기력은 칸에 나가도 될만큼 능청스럽더군요.ㅎㅎ
    상차려놓고 아부떨줄은 몰랐음... 그러다 반전 터지고...
    하지만 아무리 조조가 계략 성공에 선수를 잡아가지만 원소가 10배 거느리고 삽질 해대는거 보니 제 마음이 답답했습니다.
  • 조훈 2012/05/30 01:08 #

    70만 대군 다 족구하라 그래!
  • 로자노프 2012/05/31 10:52 # 답글

    28화랑 연동해서 생각해보면....... 저게 지금 70만 병력인지 믿음이 안 갈 정도더군요. 너무 일방적으로 발려... 순간 내가 관도가 아니라 비수대전을 보나 싶었을 정도입니다.
  • 조훈 2012/05/31 12:53 #

    일렬로 섰나봅니다. 아니면 부동수비를 하든가.

    절대 말이 안됨;;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