陰陽座(음양좌) 멤버 소개 - 쿠로네코(黑猫)

제가 좋아하는 일본의 '요괴헤비메탈' 밴드 음양좌의 간략한 소개 글입니다.
조금이라도 아셨으면 싶어 일본어 위키 글의 일부를 번역, 편집하였습니다.



黑猫

 구로네코(黑猫, 7월 16일~, 게자리)는 일본의 여성 가수이다. 오사카 부府 출신으로 신장 157cm, A형.


프로필

 ‘요괴헤비메탈’ 밴드, 음양좌의 보컬리스트. 여성 2인조 유닛 ‘LORELEI’에서의 활동을 거쳐 마타타비가 소속되어 있던 밴드 ‘空想科学病人-紙とメモ紙-(공상과학병자-종이와 메모지-)’(리더는 마타타비가 아니며 음악적인 방향성이나 콘셉트는 음양좌와 전혀 무관)에 가입하고, 이를 계기로 의기투합한 마타타비와 음양좌를 결성, 1999년에 활동을 개시한다. 그 후 잠시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인 浪漫座本館(낭만좌본관)에 참가하기도 하고 현재에 이른다.


특징

 넓은 음역과 풍부한 비브라토(바이브레이션)를 자랑한다. 일본의 보컬리스트 중에는 이와사키 히로미, 하마다 마리 등과 비교되는 경우가 많다. 가창력은 독학으로 익힌 것이라 한다. 감정표현에도 일가견이 있는데,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있다. 라이브에서는 ‘영혼을 끌어안는 보컬’이라는 구호로 소개된다.

 작사, 작곡으로 네 번째 앨범 ‘鳳翼麟瞳봉익린동’에 수록된 ‘星の宿り(별자리)’로 대표되는 발라드 곡조의 곡을 작사, 작곡할 때가 많다. 때때로 격렬한 곡에 관여하는 경우도 있다. 2006년 11월 기준으로 구로네코 작곡의 격렬한 곡은 첫 번째 앨범 ‘鬼哭転生귀곡전생’에 수록된 ‘陰陽師(음양사)’, 여섯 번째 앨범 ‘臥龍點睛와룡점정’에 수록된 ‘蛟龍の巫女(이무기 무녀)’ 두 곡이 있는데, 두 곡 모두 구로네코의 곡치고는 비교적 드문 파워메탈풍의 곡이다.

 가사에도 정평이 나 있는데, 네 번째 앨범 ‘鳳翼麟瞳봉익린동’에 수록된 ‘面影(오모카게)’, 여섯 번째 앨범 ‘‘臥龍點睛와룡점정’에 수록된 앨범 ‘月花(화월)’ 모두 구로네코가 작사를 하였다.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표현을 사용, 마타타비와는 다른 각도에서의 세계관을 창조하고 있다. 또한 작사를 할 때는 제목을 먼저 정하지 않는다고 한다. ‘蛟龍の巫女(이무기 무녀)’의 작사가 마타타비가 된 것은, 마타타비가 구로네코의 곡을 듣고 먼저 타이틀을 정해 버렸기 때문이라고 한다.

 라이브에서는 즉흥적인 애드리브를 거의 섞지 않고 음원대로 안정된 가창력을 선보인다. 또한 마타타비 파트나 연주 중에도 시종 춤을 추듯 스테이지 액션을 보이며, 부채를 이용한 춤사위를 보이는 등 곡에 맞추어 연기하는 듯한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MC 중 말투는 ‘노래하는 언니’풍으로 주로 진행을 도맡고 있다. ‘정말정말’, ‘바이냐라~(라이브 종반)’ 등 자주 말하는 몇 가지 고정된 말투가 있다.


영향

 영향을 받은 보컬리스트로 ‘로니 제임스 디오’를 들었다. ‘애니 해슬램(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르네상스)’, ‘앤 윌슨(하드록 밴드 하트)’, ‘케이트 부시’, ‘오키 리사大木理沙’ 등의 보컬리스트에게서도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그 외에는 소설가 미야자와 겐지, 폴란드의 화가 즈지스와프 벡신스키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도 한다. 미국의 밴드 ‘하트’와 같은 하드록 역시 좋아한다고 한다.


사용 장비 (마이크)

SHURE KSM9
NEUMANN U47 Tube (레코딩용)


그 외

구로네코의 이름은 본래 ‘검은 옷을 즐겨 입기 때문에 붙인 별명’이다.
노래를 할 때는 신발을 벗는 주의이다. 때문에 무대에 오를 때까지는 나막신을 신지만 연주 중에는 항상 맨발이다.
개구리를 굉장히 좋아한다. (캐릭터부터 실물까지)뱀이나 거미 등도 좋아한다.
유명한 것부터 그렇지 않은 것까지 폭넓게 호러 영화를 좋아한다.
취미는 요리로, 투어가 없을 때는 블로그에 사진을 게재하는 경우가 많다. 멤버들 사이에서도 평이 좋다고 한다.
마타타비 왈 “구로네코가 없었다면 음양좌라는 밴드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한다.
가수 요네쿠라 치히로와는 보컬리스트 동료, 호러 영화 마니아로 교류가 있다고 본인의 블로그에 밝힌 적이 있다.
애니메이션 ‘바질리스크 ~코가인법첩~’ 18화에서 다케치요에게 말을 거는 시녀 역으로 성우 연기를 한 적이 있다. “녹음 시 전혀 위화감이 없어 스태프도 놀랐습니다.”고 한다(바질리스크 공식 블로그 인용).



핑백

  • 조훈 블로그 : 陰陽座(음양좌) 소개 2016-03-02 23:09:51 #

    ... 영향을 받은 보컬리스트로 ‘로니 제임스 디오’를 들었다. 또한 미국의 밴드 ‘하트’와 같은 하드록 또한 좋아한다고 한다 멤버 정규 멤버 음양좌는 본래 결성 이전부터 구로네코(黑猫, 검은 고양이라는 뜻)가 이 이름을 사용하였기에 다른 멤버들도 이에 따라 고양이와 연관된 이름을 쓰고 있다. ・ 구로네코 (黑猫 / 보컬) ・ 마타타비 ... more

덧글

  • 이나시엔 2016/12/20 20:14 # 답글

    조훈님 블로그보고 음양좌가 누군가 싶어서 네이버에 찾아서 쭉 읽어 내려와보니 다시 조훈님 블로그네요 ..당황했어요
  • 조훈 2016/12/20 21:35 #

    하하... 아마도 지금은 검색하면 어떤 곡이 좋았다더라... 하는 이야기만 있을 거예요.
    온묘자라고 검색하면 다른 사람이, 음양좌라 검색하면 비교적 최근에 포스팅이 있어서 제 블로그가 전면에 뜨네요.

    팬들도 이젠 열정이 다 식고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마땅한 정보를 찾기가 어렵지 싶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