陰陽座(음양좌) 멤버 소개 - 마네키(招鬼), 카루칸(狩姦), 토라(斗羅)

제가 좋아하는 일본의 '요괴헤비메탈' 밴드 음양좌의 간략한 소개 글입니다.
조금이라도 아셨으면 싶어 일본어 위키 글의 일부를 번역, 편집하였습니다.



招鬼

 마네키(招鬼, 2월 24일~, 물고기자리)는 헤비메탈 밴드, 음양좌의 기타리스트이다. 에히메 현 야와타하마 시 출신으로 신장 160cm, 체중 50kg, O형.


경력

 음양좌의 리더 마타타비의 친동생이다. 학창시절 X JAPAN의 기타리스트인 HIDE를 동경하여 기타를 시작하였는데 실질적으로는 형의 권유가 가장 크다. 동시에 만화가의 꿈도 키워 고교 졸업 후 오사카의 전문학교에 다녔다. 1999년에 마타타비의 권유를 받고 음양좌 결성에 참가, 이후 현재까지 재적 중이다.


경력

 가루칸과 함께 음양좌 트윈 기타의 한 축을 담당한다. 테크니컬한 가루칸과는 대조적으로 서정적인 플레이를 강점으로 삼고 있다. 기타 이외에는 그로울링 등도 담당하고 있는데 라이브 한정으로 ‘塗り壁(누리카베)’의 일부와 ‘陰陽師(음양사)’에서 보컬을 담당한다. 굵은 목소리를 살린 수수하고 힘찬 창법을 사용한다. 또한 작곡에도 공헌하고 있다.


사용 장비

 
기타

Gibson CUSTOM SHOP SG Elegant Quit Top / Iguana Burst
메인 기타. 리어 픽업을 498T, 프론트 픽업을 490R로 하고 있다.
Gibson USA SG Standard / Heritage Cherry
또 다른 메인 기타. 테일피스 스터드가 FIXER로 교환한 형태이다.
Gibson USA SG '61 Reissue / Heritage Cherry
서브 기타. 픽업은 ’57 Classic. 형 마타타비가 사 준 것이라고 한다.
Gibson USA '60 ES-335 BLOCK RD
좀처럼 등장할 기회가 적은 세미 어쿠스틱 기타. 일부 발라드곡에서 등장한 적이 있다.
Gibson 1959 Reissue Les Paul Standard / Dark Burst
2012년 ‘絶海の鬼子母神’ 투어부터 다운튠용 장비로 사용하였다.
Gibson USA Les Paul Studio Pro Plus / Trans Black
2012년 ‘絶海の鬼子母神’ 투어부터 다운튠용 장비로 사용하였다. 코일 업 기능이 추가되어 일부 곡에서만 사용한다.
Gibson Custom Shop Les Paul Custom Figured Top / Trans Green
2011년 ‘谺’ 투어부터 메인 기타로 사용하였다.
Gibson 1959 Reissue Les Paul Standard / Lemon Burst
2011년 ‘谺’ 투어부터 서브 기타로 사용하였다.

앰프 외

Marshall 캐비닛 1960 (캐비닛)
BOSS AC-2 (어쿠스틱 시뮬레이터)
BOSS PS-5 (이펙터)
Fulltone FULL-DRIVE2 (이펙터)
FLACTAL AUDIO SYSTEM Axe-Fx ULTRA (프리앰프)
FRYETTE Two/Ninety/Two (파워앰프)


그 외

만화가 지망 경력을 살려 음양좌 관련 상품 대부분의 일러스트를 담당하고 있다.
우동을 매우 좋아하여 ‘우동왕자’라는 애칭으로 불린 적이 있다.
취미는 웨이트트레이닝.
음양좌에 가입하기까지 밴드 경력이 전혀 없다.





狩姦

 가루칸(狩姦, 4월 30일~, 황소자리)은 에히메 현 야와타하마 시 출신의 기타리스트이다. 신장 182cm, 체중 67kg, O형.


경력

 요괴헤비메탈 밴드, 음양좌의 기타리스트. 동급생이었던 마네키의 영향으로 기타를 시작, 1999년 마타타비의 권유를 받고 음양좌 결성에 참가한다. 이후 현재까지 재적 중이다.


경력

마네키와는 대조적으로 소위 ‘속주’로 대변되는 테크니컬한 기타 플레이를 강점으로 한다. 특히 ‘忍法帖인법첩’ 시리즈에서는 ‘간주 중 가루칸이 인법忍法을 펼친다’는 레퍼토리가 있는데, 난해한 프레이즈를 선보인다. ‘河童をどり(갓파오도리)’에서 기타 배틀 외 일부 악곡을 제외하고는 솔로 파트에서 거의 애드리브 없이 항상 앨범의 충실한 재현을 선보인다.
일부 곡에서 작곡에도 기여한다. 그러나 작사는 모두 마타타비가 담당하였고, 그 성향은 종래의 음양좌의 색과 크게 벗어난 프로그레시브풍의 면모를 보인다.‘鼓動(고동)’, ‘顎門(아기토)’ 외.


그 외

앞머리를 가지런히 자른 독특한 장발이 한때 트레이드 마크였다. 그 스타일로 인해 ‘팟츤(일자 앞머리)’이라는 애칭으로 불린 적이 있다.
2011년 ‘谺’ 투어부터 이 스타일을 바꾸었다.
김치와 맥주를 좋아하여 라이브 MC 중 이것을 화제로 삼을 때가 있다.
유순한 성격으로 화내는 것을 본 적이 없다고 한다.





河塚篤史

 가와쓰카 아쓰시(河塚篤史, 1976년 10월 5일~)는 일본의 남성 드러머이다. 홋카이도 오타루 시 출신으로 신장 165cm, 체중 52kg, O형.


경력

 홋카이도 출생으로 오사카에서 자랐다. 비주얼계 밴드 PLEASURE 드러머로 활동 후 여러 밴드의 서포트 드러머로 활약한다. 음양좌 결성 이후에도 이제까지와 마찬가지로 서포트로 참가. 그 후 1999년 11월 27일 라이브 중에 마타타비로부터 정식 가입 권유를 받고 그 자리에서 멤버가 된다. 이후 ‘斗羅도라’ 명의로 활동한다.

 음양좌 활동과 병행하여 2003년에는 마타타비와 함께 가지야마 아키라가 이끄는 골든브릭에 참가. 또 2006년에는 본인도 팬이며 과거에 음양좌 명의로 밴드 五人一首(오인일수)와의 세션으로 카피를 했던 경력이 인연이 되어, 筋肉少女帯(근육소녀대)의 활동개시 라이브에 서포트 드러머로 참가한다.

 2009년 2월 10일, 음양좌 및 소속사에서 탈퇴하여 본명으로 활동을 발표한다. 음양좌에는 계속해서 서포트 드러머로 레코딩, 투어 등에 참가했다. 그러나 2011년 음양좌 라이브 투어 ‘春爛漫に式の舞う也’에 출연하는 것으로 되었으나 직전에 캔슬(해당 투어는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해 중지). 이후 음양좌 활동에는 관여하고 있지 않다.

 2011년 5월, 미우라 슌이치, 도다 히로무, 우치다 유이치로와 함께 포스트 록 밴드 NESS 결성.

 2013년, 오사카의 아이돌 유닛 ‘ポンバシwktkメイツ’ 도메이한(東名阪, 도쿄 나고야, 오사카) 투어에 참가.

 2015년 4월 1일, 콘체르토 문(Concerto Moon)에 가입.


인물

밝은 성격으로 음양좌 시절에는 “감사! 돌아온 탕아 도라입니다(탕아는 일본어로 ‘도라무스코’, 드럼 파트를 뜻하는 ‘드럼스’는 일어 발음이 ‘도라무스’인데 이를 이용한 말장난).” 하는 인사로 시작하여 “누가 대머리야!(이마가 넓다)”라고 하는 등의 대사로 라이브 회장을 밝게 하는 분위기 메이커였다.
입가(좌측)에 점이 있는 것이 특징.
음악을 꿈꾼 초기에는 기타리스트를 목표로 하였으나 미국의 밴드 '익스트림'의 기타리스트, 누노 베텐코트의 플레이를 카피하지 못해 좌절했다고 한다.
야구팀 한신 타이거스의 열광적인 팬으로 랜디 바스, 호시노 센이치 감독을 존경한다.
높은 곳을 아주 좋아한다고.
알아주는 주당으로 음양좌 시절 ‘도라(호랑이의 일본어와 발음이 같음)’라는 이름은 한신 타이거스의 팬, 술꾼인 점에서 유래하였다.


연주 스타일

 라이브 중에는 항상 웃음 띤 얼굴로 드럼을 연주하며 곧잘 노래를 따라서 흥얼거린다. 마쓰리(祭り) 성격을 띤 일부 곡에서는 의자에서 일어나 플레이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빠르고 격렬한 곡부터 느린 템포의 곡까지 모두 능숙하게 커버하며 특히 심벌즈를 다루는 센스와 이를 이용한 애드리브가 굉장히 탁월하다.



핑백

  • 조훈 블로그 : 陰陽座(음양좌) 소개 2016-03-03 18:43:27 #

    ... 마네키</a> (招鬼 / 코러스) ・ <a href="http://whathefuck.egloos.com/3170703" target="_blank">가루칸</a> (狩姦 / 기타, 코러스) 전 멤버 ・ <a href="http://whathefuck.egloos.com/3170703" target="_blank">도라 (斗羅 / 드럼) 본명은 가와쓰카 아쓰시河塚篤史. 결성 당시부터 서포트 멤버로 참가, 그 후 정식으로 가입하지만 2009년 탈퇴. 다시 서포트 멤버로 활동하지만, 2001년 봄 투어(동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중지됨) 이후에 투어는 물론 음원 제작에도 참가하고 있지 않다. 현재는 포스트 록 밴드 NESS에서 활동 중. 2015년 4월 밴드 콘체르토 문(Concerto Moon)에 가입. 서포트 멤버 ・ 이시카와 도모타카石川和智 (드럼). ・ 전국투어 2011 ‘谺’ 참가. ・ 도바시 마코토土橋誠 (드럼 / 비주얼계 밴드 Waive 전 멤버) ・ 2001년 발매한 앨범 ‘鬼子母神귀자모신’부터 참가, 2012년 전국투어부터 2016년 현재까지 서포트 드럼을 담당하며 레코딩에도 참여하고 있다. ・ 2014년 발매한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