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 영정 사태

 곧 있으면 디아블로3 5시즌이 마무리된다. 특별한 이상사태가 없는 한 시즌 중간에 패치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이 점은 다소 불만이지만), 대개 이 시기에 한 번 훑고 간다. 어디 온라인 게임에서 디아블로에만 있겠냐만은 소위 '오토'라고 불리는 봇들이 많아서 이를 찾아 영정(영구정지)을 먹이는 것이 관례처럼 되어 있는데, 이번에는 특히 이것과 관련하여 화제다. 애당초 디아블로 자체가 그리 인기가 있는 게임은 아닌 편이라 화제라 하기엔 뭐하지만, 그 안에서도 앞서 말한 것처럼 매번 관례처럼 생각되었던 것이 이번에는 화제가 되고 있다.

 몇 가지 이유를 들자면 우선은 '많다'. 그간 오토 프로그램 판매 업자가 쟁점으로 내세운 것 중 하나는,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걸리지 않는다는 것이었는데 이번에 싸그리 걸렸다. 보통은 잘 모르는데 대균열 상위권을 달리는 이들이어서 순위표를 꾸준히 체크하는 사람이라면 한눈에 알 수 있을 정도로 순위표의 변동이 생겼다. 레벨이 상식을 벗어난 사람은 모두 걸렸다고 보면 된다. 두 번째로는 데이터베이스의 재구축을 들 수 있다. 그간 패턴의 동일화만으로 단순화하여 오토를 체크하던 데이터들을 모조리 재구축하여 일부 업자들이 사용하던 데이터를 그대로 가져와서 정확도를 높였다. 사실 이전에는 흔히 선의의 피해자라 할 수 있는 노가다꾼들도 영정을 당하는 이들이 많았다. 그냥 열심히 '손으로' 노가다만 하였는데도 정형화되었다는 이유로 걸렸던 것이다.

 세 번째로 이번 영정 사태의 핵심이자 화제가 된 주 이유인데 그간 유저들을 기만해 온 유명 인터넷 방송 BJ들이 걸린 것이다. 사실 보는 이들은 알고도 쉬쉬해왔으며 당사자는 부정해왔다. 그런데 이번 사태가 일어난 후 그들이 순위권에서 사라진 모습을 보자 유저들은 쾌재를 부르고 있다. 특히 한 BJ는 이번 사태와 연관되어 과거 행적까지 드러나 화제인데, 디아블로 시리즈 자체를 오래 해 온 유저들 사이에서는 꽤 알려진 사실이라고 한다. 디아블로2 시절부터 단순히 오토뿐만 아니라 아이템 복제 등 잘못된 게임 행위로 이윤까지 추구해 왔고 심지어 그 액수가 꽤 크다고 하니 명백한 범죄행위에 해당한다. 사실 나야 그보다는, 누가 뭘 하든 관심이 없고 해당 BJ의 방송이 너~무 재미가 없었다. 그냥 플레이 영상 하나 켜놓고 제목과는 전혀 관계 없는 허접한 플레이나 가이드가 불만이었다. 이런 의견도 전부터 있어 왔고….

 사실 아는 사람들만의 불구경이지만 재미있긴 하다.


 나 개인적으로는 오토를 돌리는 것 자체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편이다. 일단 게임 자체를 많이 해보지 않았지만, 과거에 마비노기나 와우에서 중국인들로부터 재료를 대량으로 매입하거나 할 때 편리한 점이 많았다. 물론 게임 속 경제관념의 큰 시점에서 보자면 문제라고들 하지만, 사실 나는 멍청해서 거기까지는 잘 모르겠다. 그런데 그러다 망한 게임까지 많다고 하니…. 그런데 이 디아블로에서는 좀 문제로 삼고 싶은 것이 있는데, 게임 자체가 콘텐츠가 워낙 빠르게 동이나서… 단적으로 표현하면 내가 재미있게 하고 있는 것과는 별개로, 게임 자체가 너무 재미가 없기 때문에 오토까지 돌려야 하나 싶다. 균열, 대균열, 그리고 그 목적이 종국에 아이템 파밍으로 이어지고 유저 사이에서 거래는 불가능한 데다가, 이제는 재료를 모으고 제작으로마저 그것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균열이니 하는 것조차 재료를 모으기 위한 수단이 된 지금에 오토를 돌린다면, 게임 자체를 하는 의미가 퇴색되고 가뜩이나 빨리 질린다는 평을 듣는 게임이, 대균열 고단 도전을 위한 유저만이 '사람'으로 남으리라.

 뭐… 모으다 보면 지치기도 하지. 그러다 접는(쉬는) 거고, 이게 선순환 역할도 하고 있고. 달리 디아블로 속에서 할 게 너무 없긴 하다.



덧글

  • ㅇㅇ 2016/04/11 09:11 # 삭제 답글

    노가다 게임류는 쓰레기 장르이기때문에 봇이랑 사람이 하는 행동에 별 차이가 없죠. 사람을 봇수준으로 만들어놓는 시스템으로 만들어놓고 선량한 사람을 봇이라고 제재한다니 기가 막힌 자해 운영이네요.
  • 웃긴개념 2016/04/29 17:11 # 삭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님 병신같음
  • ㅇㅇ 2016/04/11 09:14 # 삭제 답글

    사람이 하는건 전략을 짠다던가 인공지능 구축 뭐 이런 창의적인 일입니다. 노가다 게임은 사람을 햄스터로 만들어서 무한 챗바퀴를 달리게 하니 사람을 햄스터로 만들은거랑 똑같죠. 무한 챗바퀴를 달리게 해놓고 봇인지 사람인지 구분을 하는거 자체가 오류죠. 앞으로도 또 멀쩡한 사람을 봇이라고 제재하겠네요. 쓰레기 게임이네요.
  • ss 2016/04/11 12:50 # 삭제

    네 다음오토유저
  • ㅇㅇㅇ 2016/04/11 14:03 # 삭제

    뇌도 오토가 돼서 개소리밖에 할 줄 모르는 오토충 되시겠습니다
  • 2016/04/11 13:2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질풍의랩소디 2016/04/15 21:40 # 답글

    ㄷㅌ...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