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陰陽座 - 河童をどり '04


<앨범 : 夢幻泡影>

1. 夢幻
2. 邪魅の抱擁
3. 睡
4. 鼓動
5. 舞頚
6. 輪入道
7. 煙々羅
8. 涅槃忍法帖
9. 夢虫
10. 河童をどり

가사 보기 : 조훈 번역

陰陽座百物語 제23화 ‘河童をどり’


 어느 산속 깊은 곳을 흐르는 강에 의좋은 갓파 형제가 살고 있었습니다.

 “얘 가와키치(川吉), 너도 올해 여덟 살이 되는구나. 여덟 살이 되면 우리 갓파는 이제 슬슬 인간들에게 겁을 주고 시리코다마1) 하나라도 빼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말하는 나 또한, 너만 할 때는 앞 동네 아이들과 스모를 겨루어서 전부 다 메치곤 했단다. 그런데 너는 도대체가… 스모는 약하기 짝이 없고 못된 짓도 눈치껏 하지 못하니. 이대로 두기엔 네 앞날이 걱정이구나.”

 “하지만 형, 인간 애들은 내가 배고플 때 만두를 주고, 예쁜 꽃으로 고리를 만들어서 물그릇 위에 올려 주기도 했어. 다 좋은 애들이야. 왜 겁을 줘야 하는데?”

 “애들 때는 다 그래. 어른 돼 봐라. 다들 약아서는 자기 멋대로 된다. 잘 들어라, 가와키치. 네게도 특기 하나쯤은 있겠지? 그걸로 인간 어른에게 못된 짓을 하렴.”

 “그야 인간 어른은 대하기가 어려워. 내가 애들이랑 노는 걸 야단치더라고. 아, 형! 나, 춤추는 게 특기야. 내가 춤을 추면 너구리도 여우도 홀리는 걸 잊어버리고 춤을 추더라고. 나, 잘난 체하는 인간 어른에게도 멍청한 춤을 추게 만들어 볼게.”

 “말 잘했다! 그거 볼만하겠어. 그럼 오늘 밤이 적기로군. 인간들이 모여서 축제인지 뭔지를 한다더라. 얼른 가서 멍청한 춤사위를 추게 하렴!”

 갓파 형제는 강을 내려가서 인간들이 사는 마을로 나섰습니다.

 “형! 엄청 북적이는데! 다들 술 마시고 떠들고 있으니까, 이거 누워서 떡 먹기일지도 몰라. 오오, 나, 일단 저기 여자에게 말을 걸어볼게.”
 “오오, 아우야, 믿음직스럽구나. 이 형은 술이라도 훔쳐서 구경하러 가마.”

 “어머, 세상에. 갓파 아이로구나. 이야~ 아직 부리도 노랗게 덜 여물고 귀여워라! 얘야, 이리 와서 이거라도 먹으렴.”

 “정말! 맛있겠는걸! 헉! 아니지, 아냐. 오늘은 인간들을 춤추게 만들어야 해. 이봐! 내 춤을 보고 같이 추자!”

 “아하하하! 참으로 귀여운 갓파로구나. 너, 춤추는 게 그렇게 좋으면 잠깐 있어 보렴. 이제부터 재미난 일이 시작된단다.”

 여자가 전혀 춤을 추지 않아 난감해하고 있자, 커다란 북소리가 둥둥 울리며 시끌벅적한 박자음이 들려왔습니다.

 “오늘은 마을 본오도리2) 날이란다. 자자! 너도 이 원 안에 들어와 춤을 추렴.”

 커다란 북소리를 신호로 사람들은 하나둘 자리에서 일어나, 큰북을 둥글게 둘러싸며 즐겁게 춤추기 시작했습니다. 그걸 보고 마음이 들뜬 아우 갓파는 가만히 있지 못하여 자신도 무리에 뛰어들었습니다.

 “참으로 즐거운 축제로군! 좌우간 유쾌하구나. 인간이든 갓파든 무에 상관이 있나, 즐겁게 노는 것이 최고야!”

 그 무렵 훔친 술로 기분 좋게 취한 형 갓파는, 사람들이 둥글게 원을 만들어 춤추는 것을 보며 이렇게 중얼거렸습니다.
 “역시 내 아우로다. 인간들을 춤추게 만들었어. 강으로 돌아가면 상으로 맛좋은 오이라도 줘야겠구나.”





1) 인간의 항문 속에 있다고 하는 가공의 장기.
갓파가 이것을 빼내어 가면 죽거나 힘이 빠진다고 한다.
2) 일본에서 음력 7월 13~16일에 걸쳐 둥글게 원을 만들어 춤을 추는 행사.



──────────────────────────────────────────────────────────


 윗글은 과거 음양좌가 라디오 방송에서 말한 곡에 얽힌 이야기를 번역한 것이다. 일본의 유명한 요괴인 갓파를 소재로 한 곡이다. 제목의 'をどり'는 'おどり'의 옛말로 河童おどり, 갓파의 춤이라는 의미이다. 위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곡은 관객과 호흡하는 이른바 마쓰리(祭り) 분위기를 띤 곡이다. 이렇게 관객과 호흡하는 곡들이 꽤 되는데, 대개는 엔딩에 등장하는 반면 이 곡과 14화에 등장하는 '貍囃子(다누키바야시)' 이 두 곡은 공연 중간에 연주된다.

 가벼운 분위기와 코믹한 기타 리프와 가사로 관객들과 함께 뛰어놀 수 있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다른 마쓰리 곡들과 마찬가지로 마타타비 파티의 가사가 모두 출신 지방(에히메 현 야와타하마 시)의 방언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