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 - 툼 레이더 리부트 클리어

 이제야 내가 툼 레이더를 해본다. 기존 시리즈는 PC 게임이 호황을 이루던 시절에 내 컴퓨터 사양이 너무 좋지 못해서 한 번도 해보지 못했다. 비단 툼 레이더뿐만 아니라 3D 게임은 거의 해본 것이 없었다. 느지막이 PS4를 구입 후 정말 재미있게 하는 것도 이런 이유가 크다. 내가 아는 라라 크로프트는 강인한 여성의 인상이었는데, 여기서도 강인하긴 하지만… 이건 철 지난 떡밥이고, 아무튼 이 같은 장르가 잘 맞는지 정말 너무너무 재미있게 했다. 이 정도로 재미있다면 발매 당시에 화제가 됐을 것도 같지만, 원래 PS3 게임인 모양이고 이미 세상에 나온 지가 좀 된 게임이다. 그 탓인지 아쉬운 점도 좀 보였지만 너무 몰입해서 한 탓에 대부분 상쇄되었다. 그 아쉬웠던 점만 몇 가지 적어본다.


 그래픽은 상당히 준수하지만, 흔히 컷씬이라고 하는 동영상의 모션과 인게임에서의 일부 모션에서 어색한 부분이 많다. 위 스크린샷처럼 거꾸로 매달려 있는데도 머리카락이 중력을 이겨내고 정확하게 붙어 있다. 로프에 매달려 이동할 때에도 한 갈래로 묶은 라라의 머리는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다. 물리엔진과는 좀 다른 문제인가? 또한, 모션 캡처에 문제가 있었는지 컷씬에서 표정도 뭔가 굉장히 어색해서 말(음성)과 표정이 전혀 따로 노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었다. 목소리는 화를 내고 있는데 딱히 표정은 별로 화가 난 것 같지 않아 보인다든가.
같은 시기에 발매된 다른 게임과 크게 비교가 되었다.

 스토리도 아쉬웠다. 초기에는 게임 내 무대가 되는 섬에 숨겨진, 고대의 비밀을 탐구하며 흡사 호러 게임처럼 긴장감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갈수록 이 같은 과정은 큰 의미를 가지지 않고, 적 단체를 괴멸시켜서 인질을 구해내는 이야기가 된다. 마치 람보, 그중에서도 람보 3편의 삼류 스토리와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고증도 좀 걸렸다. 나는 이런 고증 어쩌고 하는 것은 까탈스레 짚고 넘어가는 사람을 더 싫어할 정도로 관대한 편이다. 그러나 '히미코'라는 고대 일본의 여왕을 소재(정확히는 모티브만 가져온)로 하면서, 일본과 관련한 적들은 죄다 막부 중기의 복장을 하고 있다. 이것까진 별 문제가 되지 않으나, 건물들의 디자인이 신사의 정문이나 도리이를 빼면 일본이라기보단 외려 중국에 더 가까운 것들이 많다. 딱히 고대 양식도 아니고.


 이건 게임 외적인 부분이지만 한글화 과정에서 툴팁이나 자막을 위처럼 지저분하게 까만 바탕 처리한 것도 아쉬웠다. 그리고 특별히 단점이라고 할 만한 것은 아니지만, 게임이 지나치게 친절하다. 월드맵을 열면 수집 아이템들의 수집 현황을 각각 배경별로 빠짐없이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어지간하면 첫 플레이에서 모든 아이템을 다 수집해서 클리어가 가능하고, 심지어는 트로피도 멀티 플레이를 제외하면 모두 획득할 수가 있다(난이도 트로피가 없다). 특별히 숨겨진 것도 없으며 숨겨졌다기보다는 찾기가 번거로운 것들이 많다. 스토리는 길지 않지만 여지껏 플레이한 PS4 타이틀 중 첫회 플레이 타임이 가장 길었던 것은 이 때문이었다. 추가 퀘스트에서 요구하는 아이템, 오브젝트 등은 따로 표시가 되지 않는 탓에 굉장히 찾기가 어려운 것도 여럿 있었다.

 전투 난이도도 보통 기준이지만 지나치게 쉬웠다. 비슷한 다른 게임을 쉬움 난이도로 했을 때보다 훨씬 쉬운 느낌이었다. 후속작인 라이즈 오브 툼 레이더를 바로 할 예정이다. 더불어 PS4 Pro 기준으로 가변 60프레임이며 프레임 드랍은 꽤 자주 보이지만, 거의 60프레임처럼 부드럽게 구동이 된다. 물론 게임 마니아들은 프레임에 상당히 엄격한 기준을 잡는 편이기에 '~처럼'이라는 표현 같은 것은 쓰지 않겠지만.



덧글

  • 3인칭관찰자 2017/05/05 08:39 # 답글

    어린 시절에 해본 도스용 툼 레이더 1이 생각나는군요... 제겐 쉽지 않은 난이도여서 클리어하진 못했지만 라라의 탱크탑+핫팬츠 패션은 지금도 기억이 납니다.(리부트되면서 노출이 많이 줄었다는 말은 들었습니다만) PS4나 XONE 생기면 꼭 한 번 해보고 싶군요.
  • 조훈 2017/05/05 22:15 #

    세상에, 도스 시절...

    라라는 노출 여부보다는 아예 사람 자체가 다른 사람이 됐습니다.
  • 이나시엔 2017/05/05 19:48 # 답글

    라이즈 오브 툼레이더는 정말 재밌게했습니다!
    퍼즐요소빼구요..ㅠㅠ
  • 조훈 2017/05/05 22:14 #

    지금 하고 있습니다. 초반부지만 좀 어려워지고 관리할 것이 많아서 복잡해졌네요.
댓글 입력 영역